출판사 에이치비 프레스

호아킨 소로야 풍경과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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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가 사랑한 세 가지 소중한 것 – 가족, 그림, 자연

1910년 소로야는 마드리드에 가족을 위한 집을 짓겠다는 꿈을 실현하기 시작했다. 그는 집에다 평생 소중히 여겨 온 세 가지─가족, 일(그림), 자연을 모두 품을 계획이었다. 1905년에 부지를 매입하고 5년 만에 건축가 엔리케 마리아 레푸예스에게 새 집과 작업실 건축을 의뢰했다. 7월 초 새 집터에서 공사가 시작됐다. 

건축 프로젝트를 이끈 것은 소로야 자신이었다. 그는 집과 작업실, 정원을 설계하고, 틈 나는 대로 그 과정을 감독했다. 그러는 동안 소로야는 <정원에 있는 아내와 딸들>처럼 아름다운 야외 초상화를 그렸고, 사라우츠와 발렌시아 해변에서도 많은 작품을 남겼다. 이듬해 1월엔 전시와 의뢰받은 초상화 제작을 위해 미국 뉴욕, 시카고, 세인트루이스, 그리고 런던과 파리 등지를 여행했다. 11월엔 파리를 다시 방문해 1년 전부터 논의해 온 <스페인 정경> 시리즈 제작 계약에 서명했다. 이 일로 소로야는 너비 70미터, 높이 3.5미터에 달하는 열네 점의 회화를 그려 미국 히스패닉협회 도서관 벽을 프리즈처럼 두를 계획에 착수하게 되었다. 

그해 크리스마스 직전에 소로야 가족은 파세오 델 오벨리스코에 위치한 새 집과 작업실로 이사했다. 당시엔 가족들의 거주 공간인 집 앞쪽에 있는 정원 하나만 완성되어 있었다. 소로야는 모두 세 개의 정원을 만들려 했고, 마침내 1917년 마지막 정원을 완성했다.

꿈꿔 온 정원을 완성하기까지 12년, 사랑해 온 풍경을 정원으로 옮겨오다

소로야의 정원은 평화로운 안식처로서 온 집안을 꽃향기와 물 흐르는 소리로 감싸안았다. 그는 세 곳의 정원에 예술가로서 영감을 얻고 감동받은 스페인의 풍경과 정원을 옮겨놓고자 했다. 집 현관 앞에 있는 첫 번째 정원은 세비야 알카사르 궁전의 영향이 뚜렷하다. 이 정원은 소로야의 집을 찾는 누구나 다정하게 맞이하는 환대의 장소다. 

첫 번째 정원에 인접한 두 번째 정원은 가장 나중에 완성되었다. 소로야는 설계를 여러 번 바꾸며 심혈을 기울였다. 이 정원을 가로지르는 수로를 따라 낮은 분수가 설치되어 물의 터널을 이루는 모습은 그라나다풍이다. 소로야는 1909년 그러나다를 방문해 처음으로 알람브라 궁전과 도시 풍경, 시에라네바다를 그렸다. 그는 늦가을에 도착해 흐린 날씨와 추운 기온 때문에 (그리고 사랑하는 아내가 없어서—“당신이 여기서 나와 함께였다면!”) 고생한 가운데 8일 만에 열네 점의 작품을 완성했다. 그라나다에서 구입한 세례반과 세면대가 두 번째 정원에 자리잡았다. 이 정원엔 로마와 피렌체 정원을 연구한 소로야의 각별한 노력이 깃들어 있기도 하다.

세 번째 정원은 작업실과 맞닿아 있어 가장 깊숙한 위치의 정원이다. 이곳은 무엇보다 화가의 고향인 발렌시아와 연결되어 있다. 분수 앞에는 따가운 햇볕을 가리기 위해 발렌시아에서 흔히 설치하는 퍼걸러가 만들어져 있고 입구 계단은 발렌시아식 타일로 장식되었다. 

“이 정원에선 당신이 흙에 발 디딜 일이 없을 테니까요.”

아내 클로틸데를 위한 사랑의 정경

소로야 자택 정원은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세라믹 타일로 장식되어 있는데, 정원 바닥은 아마도 아내 클로틸데를 위한 것이 아니었을까? 1908년 왕후의 초상화 작업을 위해 세비야 알카사르 궁전에 방문한 소로야는 아내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곳이에요. 이 정원에선 당신이 흙에 발을 디딜 일이 없을 테니까요. 바닥이 모두 포장되어 타일로 장식되어 있답니다. 도금양으로 둘러싸인 타일 분수가 매우 시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소로야는 집을 떠나 있는 동안 그곳의 꽃을 아내에게 보내곤 했다. 1918년 3월 <스페인 정경> 작업을 위해 세비야에 머무를 때 꽃이 아직 피어 있지 않다며 아내에게 보낸 편지에 아쉬움을 털어놓기도 했다. “세비야가 가장 아름다운 달은 4월이에요. 왕후의 초상화만 아니라면 여기 머무르며 꽃을 그릴 텐데요.” 장미는 소로야가 가장 각별한 관심을 기울인 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정원에도, 그의 작품에도 아름답게 남아 있다. 자신이 집 현관 옆에 심어 화사한 꽃을 피운 장미덤불 역시 <소로야 자택의 노랑장미덤불>로 생생히 남겼다. 

마지막 걸작에 서명 대신 남긴 빈 의자

고향 발렌시아의 해변처럼 그의 집 정원은 소로야에게 안식처이자 기쁨의 원천인 그림의 주제였다. 이 정원은 화가가 그림을 그리기 위해 눈으로 먼저 그려 지은 다음, 실제로 그려졌다고 할 만하다. 해변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시선과 뉘앙스로 정원을 캔버스에 옮기며 화가는 진정한 기쁨을 느꼈다. 8년에 걸친 <스페인 정경> 연작 작업을 하느라 지칠대로 지친 소로야에게 의사는 휴식을 권고했지만, 그는 따르지 않았다. 소로야 자택의 정원은 그에게 큰 영향을 미친 스페인 정원의 아름다움과 특질을 떠올리게 한다. 그가 여행 중 구입한 타일(<정원의 클로틸데>, 1919년)과 분수(<소로야 자택의 분수와 장미>, 1918-1919년) 등이 정원을 장식하고 있기도 하다. 소로야의 가장 마지막 완성작 중 하나인 <소로야 자택의 정원>에 ‘빈 의자’라는 부제를 붙이기도 한다. 햇살과 자연을 즐기는 행복감을 서정적으로 표현한 이 장면에 즐겨 앉았던 빈 고리버들 의자로 화가는 서명을 대신한 것만 같다.

김하나 작가의 에세이 ‘정원의 표정’ 수록

“…정원은 그가 살면서 간직해 온 표정들을 안으로 살려낸 공간이었다. 우리가 인생에서 진정으로 간직할 수 있는 것은 사랑하는 마음으로 무언가를 오래도록 들여다보았던 기억뿐일지도 모른다. 사랑의 힘은 언제나 깊고 강해서, 사라지는 듯싶다가도 살아나고, 또 살려낸다. 그의 시선과 마음이 곳곳에 어려 있던 그 작은 정원에는 그가 평생 주의 깊게 보아 온 풍경과 기억이 살아 있어 방문자에게 고요한 충족감의 형태로 옮아간다. 저 먼 곳에, 삶의 깊숙한 힘을 바라보고 표현하려 했던 한 화가의 작은 정원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오래전의 여행자는 여전히 힘을 얻는다.”

호아킨 소로야 Joaquín Sorolla, 1863-1923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태어났다. 두 살 때 스페인을 덮친 콜레라로 양친을 잃고 이모 부부에게 입양되어 유년기를 보냈다. 양부모는 그림에 재능을 보인 어린 조카를 발렌시아 미술학교에 다니도록 지원했다. 그는 스무살에 지역대회에서 우승했고, 이듬해엔 전국 전람회에서 2위를 차지하며 호평받았다. “여기서 주목받고 메달을 따려면 죽은 사람들이 출품해야 할 것이다.” 

장학금을 받아 로마에서 배우고 파리에서 영감을 키운 소로야는 자연주의, 리얼리즘을 거쳐 곧 자신만의 화풍으로 세계적인 화가가 되었다. 그는 빛의 효과를 포착하는 것에 주목했다. 클로드 모네는 그를 ‘빛의 대가’라고 치켜세웠다. 야외 작업을 선호하여 해변에서 여가를 즐기거나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즐겨 그렸는데, 시간 속에 덧없이 사라지는 아름다움을 그림 속에 멈춰두려는 화가의 의도와 절묘히 조응했다. 

1920년 6월 20일, 그는 자택 정원에서 작가 라몬 페레스 데 아얄라의 부인 초상화를 그리다 쓰러졌다. 부축을 받아 일어나 붓질 네 번을 시도했으나 전과 같지 않았고, 초상화는 미완성으로 남았다. “사람은 그림을 그릴 때 진정 행복할 수 있다”고 믿은 그는 4천 점의 작품과 8천 점의 드로잉, 그리고 아내와 자식에게 보낸 편지 988통을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 1932년 마드리드의 그의 집과 정원이 국립 소로야 미술관으로 개관했다.

호아킨 소로야 풍경과 정원

지은이: 호아킨 소로야.  출판사: 에이치비 프레스. HB1028.  장르: 예술, 회화, 예술가 이야기.  출간일: 2025년 9월 1일.  분량: 136쪽.  판형: 190x240mm 사철하드커버.  ISBN: 979-11-90314-45-9 (03650) 정가: 26,000원
Joaquín Sorolla Paisaje y jardín
by Joaquín Sorolla

published september 1,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