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시점에서 지난해를 돌아보는 리서치 프로젝트
더욱 날카로운 시선으로 돌아온 «지난해»
2020, 2021, 그리고 2022 «지난해»는 한 해 동안의 디자인 현상과 이슈를 리서치하고 지금의 관점으로 기록하는 메타디자인연구실의 연구 간행물 프로젝트다. 디자인과 시각문화 영역에서 지나간 사건과 사물, 행위들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그로부터 떠오르는 현상들을 주목한다. 한 해 동안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충분한 리서치 과정을 거쳐 공통의 문제의식을 도출하고, 그를 바탕으로 메타디자인연구실 구성원들만의 시선으로 지난해를 섬세하고 풍부하게 기록한다. 2023년에 기록하는 2022년의 디자인 현상과 이슈를 만나보자!
«지난해 2022»의 구성
2022년의 현상과 이슈를 기록하는 8편의 keynote, 37장의 pins, 140분의 tape, 1104개의 사건과 362개의 파편적인 이야기들로 구성된 clips가 한 권의 «지난해 2022»를 이룬다.
«지난해 2022» keynote
1. 세리프, 울트라라이트, 산세리프, 엑스트라볼드 (최은별)
‘탬버린즈’와 ‘슈퍼말차’가 상징하는 브랜딩을 통한 성공 신화는 수많은 신생 브랜드뿐만 아니라 기성 브랜드들의 리브랜딩에도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2. 무인(無人) 시대 (고민경)
키오스크 주문 시스템, 서빙 로봇, 무인 매장은 예고 없이 찾아와 무인(無人) 시대를 열어젖혔다. 변화 속에서 누군가는 새로운 미래를 보고, 누군가는 이방인이 된다.
3. 저기 있는 몸 (양유진)
퍼스널 컬러와 MBTI, 바디 프로필은 우리의 몸을 간단히 ‘디자인’한다. 소셜미디어 속에서 삶의 이야기가 담긴 진짜 몸은 사라져가고 있다.
4. 꿀팁을 찾아서 (이호정)
디자인에 정답은 없어도 꿀팁은 있다. 디자이너 채용 프로그램과 온라인 강의는 성공적인 디자이너의 삶을 약속했고, 달콤했다. 무엇이 꿀팁을 찾게 하는가?
5. 일잘러들의 워케이션 (서민경)
‘work’와 ‘vacation’의 합성어 ‘워케이션‘이 새로운 일 문화로 떠오르며 ‘일잘러’들의 즐거운 선택지가 되었다. 몸은 휴가지에, 머리는 사무실에. 풍요로워보이는 일터, 그 이면에는 무엇이 있는가?
6. 가구, 목제 말고 철제 (채혜진)
알록달록한 철제 가구는 차가운 금속이 아닌 일상의 재료가 되었다. 선명한 색상과 묵직한 존재감으로.
7. Y2K, 미래에 대한 불안과 그리움 (윤여울)
소셜미디어와 OTT를 통해 접근성을 높인 2000년 전후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왔다. Y2K의 키치적인 시각문화는 불투명한 미래 앞에 혼란한 감정들을 머금고 있다.
8. 로맨스 판타지 타이포그래피 (전소원)
로맨스 판타지 웹소설의 유행이 심상치 않다. 장르가 확산되는 양상과 그에 반응하는 독자의 욕망 사이에서 그 현상을 이해해 본다.
웹소설/웹툰 콘텐츠 디자이너 ‘디헌’의 세계와 세계관지난해 가장 궁금했던 인물을 만나 인터뷰했다. 이번엔 크리에이티브그룹 디헌을 만나 웹툰과 웹소설 장르의 디자인 과정과 업계의 현황을 들어보았다. 판타지 장르가 대두되고 열띠게 소비되는 가운데, 디자이너들의 생각은 어떨까? 크리에이티브그룹 디헌은 이보라와 이원진이 운영하는 콘텐츠 디자인 스튜디오다.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와 관련된 기획과 디자인을 하고 있다. 작품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브랜딩을 비롯해 단행본 디자인, 로고, MD, 크라우드펀딩 등을 담당한다. 하나의 작품은 곧 하나의 장르이자 브랜드라는 생각을 가지고 작업한다.
| 지난해 2022 – 디자인 현상과 이슈 지은이: 메타디자인연구실 출판사: 에이치비 프레스 장르: 예술, 디자인 출간일: 2023년 11월 3일 ISBN: 979-11-90314-29-9 분량: 336쪽 판형: 120x190mm 가격: 18,000원 |
DESIGN PHENOMENA OF THE YEAR 2022 BY META DESIGN LAB.
PUBLISHED November 3, 2023



















